야당 반발, 교원노조 거부
NSW 주정부가 공공부문 임금 동결을 발표한 가운데 코로나 최전선 공무원들에게 일회성 성과급 1천 달러 보너스 지급을 제안했다. 그러나 교원노조는 이를 거부했다. 

지난주 주정부는 코로나-19 긴급지원금에 따른 예산 압박으로 공공부문 근로자 40만 명의 임금 인상(2.5%)을 1년간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야당과 녹색당 등이 반발하고 나서자 정부가 타협안으로 일회성 보너스를 제시한 것.

1일 도미니크 페로테트 NSW 재무장관은 간호사와 경찰, 구급대원, 교사, 철도승무원 등 코로나 일선 공무원들에게 급여 인상 대신 1천 달러를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최전선’(frontline)으로 지정되지 않은 임원 및 공무원은 해당되지 않는다. 

그는 “경기 침체를 고려해 지원금 100%가 일자리 창출 및 고용 유지에 기여되길 바란다”며 노조의 동의를 촉구했다.

노조가 합의할 경우, 공공부문 근로자의 절반 정도가 혜택을 받으며 약 2억 달러의 예산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교원노조인 NSW 교사연합(Teachers Federation)은 정부의 제안에 대해 “불난 데 부채질하는 격”이라며 “경제적으로 역생산적인 정책이다. 거부돼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정부의 공공부문 임금 동결은 야당과 녹색당 등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이들은 정부 정책에 대해 상원 불허 발의(disallowance motion)를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정부의 임금 동결 방침은 규정에 입각한 일종의 긴급재정 행정명령으로 의회 통과가 불필요했다. 하지만 상원에 불허가 발의되면 규정이 무효화되고 결국 노사감독기관인 IRC(Industrial Relations Commission)와의 싸움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페로테트 재무 장관은 이번 주 의회 개회 전 결의안 마련을 위한 노조와의 협상을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