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영예 VC 수훈자.. 국민들 진위 여부 관심 집중

아프가니스탄 파병 호주군 영웅 벤 로버츠-스미스

아프가니스탄 전투에 참전한 호주군 영웅 벤 로버츠-스미스(Ben Roberts-Smith)가 7건의 불법적 살인(unlawful killings)에 관여된 혐의가 있다는 의혹이 신문사 상대 명예훼손 재판에서 공개됐다. 

호주군 최정예 특수부대인 SAS(Special Air Service) 요원으로 파병된 로버츠-스미스는 여러 작전에 참여하며 공적을 세워 영연방국가 최고 무공훈장인 빅토리아 십자훈장(Victoria Cross; VC) 수훈자라는 점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 

시드니모닝헤럴드(SMH)와 디 에이지(The Age)는 “로버츠-스미스가 2009~2012년 사이 아프가니스탄에서 벌어진 5건의 살인사건에 연루된 혐의가 있다”고 2일 의혹을 보도했다. 

이와 관련, 로버츠-스미스는 혐의의 진위여부가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확정적인 것처럼 보도한 두 신문사를 상대로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가장 최근 의혹은 2012년 9월 다완(Darwan) 마을 절벽에서 수갑을 찬 현지인 남성 알리 잔(Ali Jan)을 발로차 떨어지게 했고 나중에 다른 호주군 또는 로버츠-스미스가 총으로 그를 쏘아 확인 사살을 했다는 혐의다.  

신문사의 변호인들은 “이 사건 당시 잔은 절벽에서 개울 바닥으로 추락했는데 나중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그를 총살하자고 모의하는 장면을 본 증인이 2명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사가 작성됐다”고 주장했다.  

증인의 신원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호주연방경찰(AFP)이 잔의 죽음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명예훼손 재판은 6월 진행 예정이었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 연기됐다. 

퇴역 후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한 벤 로버츠-스미스

신문사의 변호인단은 사건 변호 수정용 신청서에 로버츠-스미스가 앞서 발생한 5건 외 2012년 2건의 살인 사건에 연루됐다는 새로운 혐의를 제기했다. 샌디 도슨 법정변호사(Barrister Sandy Dawson, SC)는 “당시 로버츠-스미스가 지휘를 했던 2 명의 병사들에게 각기 다른 사건에서 비무장 아프가니스탄 남성을 살해하도록 지시했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새로운 목격자의 진술이 있다”고 밝혔다. 

또 “2012년 10월 시아초(Syahchow)에서 구금된 남성을 살해하라는 명령을 했으며 8월에는 솔라(Sola) 마을에서 억류된 남성을 총으로 쏴 살해하라고 지시하는 등 처참한 전쟁 범죄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원고(로버츠-스미스) 측의 브루스 맥클린톡 법정변호사(Bruce McClintock, SC)는 앤소니 베산코 재판장(Justice Anthony Besanko)에게 사건 피고측 개정 변론 요청을 거부하도록 요구했다. 언론사들이 일방적인 주장으로 원고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처음 언론사가 주장한 로버츠-스미스와 함께 사건에 연루됐다고 보도한 군인이 사건 당시 다완에 없었던 것이 밝혀지자 상상력을 동원하며 실제가 아닌 떠도는 가십을 가지고 사건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파고측을 공격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