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콧 모리슨 총리 질책 요구 거절
여론조사 76% “비난해야”, 10%는 반대 

스콧 모리슨 총리와 극우성향인 크레이그 켈리 자유당 연방 하원의원(오른쪽)

자유당의 크레이그 켈리(Craig Kelly) 연방 하원의원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지난 연말부터 미 대선 결과를 부정하며 근거없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열성적인 트럼프 지지자인 그는 또 팬데믹 기간 중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과 관련한 의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음모론 등 허위 정보(misinformation)를 유포시키는데 앞장섰다. 트럼프의 재선 실패 이후 켈리 의원에 대한 비난 여론이 커지고 있다.  

호주 연구소(the Australia Institute)가 14, 15일 1,00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76%가 “모리슨 총리가 켈리 의원을 질책해야 한다”고 동의했다. 10%는  반대했고 10%는 무응답이었다. 

야당은 스콧 모리슨 총리에게 여당 평의원인 켈리의 언행을 제지하라고 촉구했지만 모리슨 총리는 이 요구를 거부했다. 

총리의 연말 휴가 기간 동안 총리 권한대행을 맡았던 마이클 맥코맥 부총리(연방 국민당 대표)도 지난 주 켈리 의원을 비난하라는 야당의 요청을 거부하면서 “나는 언론자유의 억압(censorship)에 반대한다. 그와 동의하지 않지만 그역시 개인 의견을 가질 권리가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마스크 의무화를 어린 학생들의 아동학대(child abuse)에 비유해 부적절한 비유로 구설수에 올랐다.  

반면 호주 최고의료자문관인 폴 켈리 교수는 지난 주 페이스북을 통해 “켈리 의원이 주장한 구충제(Ivermectin)가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은 증거가 없다. 과학적으로 근거 없는 주장은 정부의 공중 보건 노력을 저해할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호주연구소의 에보니 베넷(Ebony Bennett) 부소장은 “켈리 의원의 극우적 주장을 방치할 경우, 호주 정부가 코로나 백신 접종을 국민들에게 권유, 설득하는 작업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내란선동’ 트럼프.. 56% “호주 총리도 비난해야”
모리슨 “외국 지도자 노코멘트” 궁색한 변명 

“보리스 존슨(영국), 앙겔라 메르켈(독일), 저스틴 트뤼도(캐나다) 등 세계 주요 지도자들은 미 의회 난입 사태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역할을 비난했다. 그러나 모리슨 호주 총리는 “다른 나라 지도자들에대해 코멘트를 하지 않는다”라는 궁색한 변명을 내세우며 트럼프에 대한 직접 공격을 회피했다. ”모리슨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을 비난해야 하나?”라는 두 번째 질문에대해 응답자의 56%는 그렇다라고 동의했다. 26%는 반대했고 18%는 모른다고 답변했다. 동의 의견 중 자유-국민 연립 지지 성향의 49%가 동의했고 3%만 반대했다.  

베넷 부소장은 “모리슨 총리의 트럼프 대통령 비난 거부는 트럼프가 민주주의의 가장 기본 원칙(most basic principles of democracy)을 수호하는데 실패했다는 점을 인정하는 국제적인 공감대를 외면하는 것이다. 민주주의가 적극적으로 보호를 받아야 한다는 점을 역설적으로 보여준 사례”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