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원인은 ‘성규범’ 위반, “뿌리 깊은 성차별적 관행”

가정에서 여성의 수입이 많을수록 남편으로부터 가정폭력을 당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통계국(ABS)이 10년에 걸쳐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내가 부부 소득의 절반 이상을 버는 순간 정신적 학대에 노출될 확률이 20% 높아졌다. 여성의 소득 수준에 따라 수치는 최대 35%까지 상대적으로 증가했다.

부부간 소득 격차를 해소하면 가정폭력이 감소한다는 미국 연구 결과가 있었다. 미국의 연구는 피해자가 병원에 입원할 수준인 최악의 사례에만 초점을 맞춘 것으로 조사 대상도 소외계층에 국한됐다.

반면 이번에 발표된 호주 연구 결과는 폭력의 횟수나 강도와는 무관하며 10년 이상 익명의 설문조사로 얻은 광범위한 데이터를 분석한 자료다. 게다가 신체적 학대뿐 아니라 감정적 학대 사례도 포함됐다.

성별 간 가계소득 비중 변화에 따른 학대 위험의 증가는 성규범(gender norm) 위반이 주원인인 것으로 분석됐다. 

빅토리아주 애니 노스 여성보호센터(Annie North Women’s Refuge)의 줄리 오베린은 “고전적인 남성의 생계 부양 역할, 즉 자신의 성권력에 위협을 받았을 때 이를 벌충하기 위해 폭력을 행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호주사회 깊이 뿌리박혀 있는 여성 혐오 및 차별적 관행이 여실히 드러났다. 호주는 남성성이 너무 짙다”고 지적했다.

한편, 연구 결과에 따라 여성의 경제력을 증대시키는 것이 여성에 대한 학대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문제해결에 대해서 문화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