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칼럼은 호주에서 살아가는데 있어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가운데 이민자들이 호주 사회로의 순조로운 융합을 돕기 위한 뜻에서 기획되었다. 노인과 장애인 복지 서비스 포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스는 이 칼럼을 통해 뜻하지 않게 만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기관의 도움으로 이를 잘 극복한 사람들, 자원 봉사자 그리고 사랑으로 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함께 한인 커뮤니티에서 필요로 하는 유익한 정보를 중심으로 다양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유인상 코치는 ‘커리어 컨설팅’ 주제로 두차례 강의를 진행했다. 
유인상 코치는 ‘커리어 컨설팅’ 주제로 두차례 강의를 진행했다. 

호주 내무부 지원으로 카스(CASS)에서 진행하고 있는 40대-60대 한인과 베트남 이민 여성 대상의 ‘Start Your Career’는 여성들의 취업을 돕기 위한 목적에서 기획된 것으로 관련 분야 전문가의 실질적이고 유용한 내용 중심 강의로 이루어져 현재 많은 여성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Start Your Career’는 노인 복지/ 장애인 복지 등 각 분야별 멘토 초청 강연과 함께 취업에 필요한 영어 스킬과 커리어 컨설팅 그리고 컴퓨터 활용법 강좌 등 총 47개 세션(한인 대상  32개 세션, 베트남인 대상 15개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작년 10월 16일부터 올해 4월 3일까지 리드컴과 로즈(Rhodes) 두 곳에서 월요일과 수요일에 각각 진행 중에 있다.

3월 11일 시작하는 ‘AI활용법 강의’ 안내 flyer.
3월 11일 시작하는 ‘AI활용법 강의’ 안내 flyer.

올해 시즌 2, 3으로 이어지는 ‘카스 취업 멘토링 프로젝트: 내일(My Job) 찾기 프로젝트’는 특히 ‘호주에서 취업을 위해 이력서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직업군 구인광고에 따른 이력서 작성/ 영문 이력서 코칭: 나의 영문 이력서 만들기’로 구성된 김대영 교수(Western Sydney University 통번역 대학원) 강의와 커리어 컨설팅에 집중한 유인상 코치의 강의가 큰 인기를 끌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기꺼이 강사로 참가한 분들 중 유인상 코치(국제코칭 협회 PCC 및 한국 코치 협회 KPC 공식 인증 코치)의 눈을 통해 ’Start Your Career’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호주에 이민 온 지도 벌써 15년이 넘었다. 호주에 오기 전 사람들의 의식과 무의식 세계에 관심을 갖고 있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코칭을 공부하게 되어 업무나 개인적인 생활에 코칭을 적용하고 사람들의 성장을 지원하다가 커뮤니티 서비스 디플로마 과정을 이수했다. 이후 한인복지회, Ethnic Communities Council of NSW, Multicultural HIV and Hepatitis Service 등에서 부부, 부모 자녀간 또는 다양한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코칭, 한국에서의 경력이 단절되어 새로운 일을 시작해야 하는 과정에서의 문제들을 돕기 위한 커리어 코칭 또는 비즈니스 코칭 등을 지원하면서 사회복지 분야에 집중해 오고 있다. 

김대영 교수의 ‘취업에 필요한 영어 스킬’ 강의 모습.
김대영 교수의 ‘취업에 필요한 영어 스킬’ 강의 모습.

그리고 지난 15년 동안 코칭을 통해 교민들이 이민자로서 여러가지 정신적인 어려움으로 고통받고 있는 현실을 파악하면서 심리학 석사과정을 공부하며 psychologist가 되기 위한 준비를 차근차근 진행 중이다. 이렇게 코치로서, 또 사회복지 분야 전문가로서 자연스럽게 호주 내 다양한 사회복지 단체와 연결되었고, 최근에는 다문화 커뮤니티 사회복지 기관인 카스와 연결되어 ‘start your career’ 프로젝트의 한 분야를 맡아 강의를 하게 되었다. 

2회에 걸친 한인 여성 커리어 개발을 돕기 위한 강의는 지난 2월5일 ‘커리어 컨설팅: 커리어의 의미와 적성검사’ 그리고 7일 ‘커리어 컨설팅:비전 찾기와 적성검사 결과’라는 주제로 리드컴과 로즈에서 각각 진행되었다. 미팅 룸이 꽉 찰 정도로 20명 이상의 여성들이 참가해 취업에 대한 진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강의는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지 등 큰 그림을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나의 천직 또는 사명으로서의 직업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 그리고 그 일을 이루기 위한 시도나 습관 등 작은 한 걸음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 가운데 계획을 세워 실행하는 구조로 설계했다. 

첫번 째 강의는 ‘이민자 여성 취업에 대한 개요, 본인의 능력과 장점 찾기 그리고 적성 검사 진행 방법과 삶의 목적 찾기’ 내용이었는데 워크샵 형식이어서 참가자들의 직접 참여가 이뤄지니 참가자들이 매우 진지했고 수업 내내 웃음소리가 넘쳤다. 또내면에 감추어져 있던 나만의 소리를 들으며 감동의 눈물을 흘리는 시간이기도 했다. 살면서 이런 칭찬은 처음 들어봤을 정도로 많은 분들로부터 고맙다는 인사를 들었는데 가족을 돌보면서 자신을 잊고, 돌보지 못한 여성들 안에 내재되어 있는 ‘잠재성 발견’에 많은 분들이 감동했던 것이 아니었을까. 무엇보다 30대 부터 70대까지 한 자리에서 만나 함께 다양한 삶의 경험을 나누며 서로 격려하고 성장하는 시간이었던 점도 큰 의미가 있었다.

“Start Your Career’는 '내게 맞는 커리어는 무엇일까'를 찾는 취업 길잡이 프로젝트이다. 
“Start Your Career’는 '내게 맞는 커리어는 무엇일까'를 찾는 취업 길잡이 프로젝트이다. 

로즈에서의 두번 째 강의 역시 미팅 룸을 꽉 채운 참가자들은 과제로 내준 설문서를 통해 찾은 나의 천직을 확인하고, 강의 시간에 여러 질문들에 대답하면서 열정의 대상, 내게 맞는 직업과 사명이 무엇인지를 탐색했다. 이 작업을 통해 잊고 묻어두었던 하고 싶었던 일을 발견하는 분들도 있었고,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자신에게 맞는 일이라는 것을 확인한 분들도 있었다. 또 그 일을 이루기 위한 목표를 정하고, 또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점검할 수 있었다. 그런 과정 자체가 참가자들에게는 동기 부여가 된다. 이후 현재 내 모습과 미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보고 좌뇌와 우뇌의 균형적인 활동을 통해 내 일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원하는 목표를 정해보도록 시도했다. 그렇게 찾은 목표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들을 안내했다. 

‘커리어 컨설팅’ 강의를 포함, ‘start your career’를 통해 소개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이 인생 2막에서 자신이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하나씩 성취해 나가면서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강의에 열심히 참가해 준 참가자들께, 또 이런 의미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한 카스에도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앞으로도 이런 기회들이 더 많아져 교민들이 이민 생활에서 위로 받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싶다.

이 행사 총 진행을 맡은 이경란 코디네이터는 “취업을 고려하는 한인 여성들에게 필요한 유익한 내용으로 준비했는데 기대 이상으로 참가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는 피드백을 받고 있다. 매우 알찬 프로그램인만큼 앞으로 남은 강의도 참가자들에게 정말 귀한 기회가 될 것을 자신한다. 3월 11일 시작하는 ‘AI활용법 강의’는IT 분야 20년 경력의 시드니 코딩 강사가 진행하는 만큼 더 많은 분들이 참석, 취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AI 활용법 강의’에 대한 안내는 다음과 같다 (좌석 한정으로 사전 예약 필수). 

- 리드컴: 오전 10-12시 (Wisdom Education (Ukrainian Church 1층) 

• 취업 준비 위한 ChatGPT 활용법( 3월 11일)/ Google 활용법 (Drive, Sheet, DOC) (3월 18일)/ 디자인 툴 CANVA로 이력서완성(3월 25일)/ 온라인 미팅 앱 활용법과 AI 앱 강의 복습과 실습 (온라인 강좌) (3월 26일)

- 로즈: 오전 10-12시(The Connection, Rhodes Meeting Room

• 취업 준비 위한 ChatGPT 활용법 3월 13일/ Google 활용법 (Drive, Sheet, DOC) 3월 20일

• 디자인 툴 CANVA로 이력서완성(3월 27일)/ 온라인 미팅 앱 활용법과  AI 앱 강의 복습과 실습 (온라인 강좌) 3월 28일

= 세션 문의 및 신청

• 온라인 신청폼: https://forms.gle/SnnMmMyySbAw6wKB7 

• 문의 (02) 9063 8808, 0427 424 692 한지선 jisun_han@cass.org.au

● 카스 페이스북: facebook.com/CASSKorean 

●카스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cassko  

● 카카오톡 채널: pf.kakao.com/xjdKxgs (링크 클릭 후, 화면 상단의 ch+ 이미지를 클릭하면 추가됨)   

● ‘start Your Career’ 참석 문의 및 신청: 

   문의 (02) 9063 8808, 0427 424 692 한지선 jisun_han@cass.org.au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